<<UI패턴 모델 정의>>
CRUD방식을 기반으로 <입출력처리 화면 플로우 포함, 표준 절차>를 표시하고 UI패턴모델을 개발 표준 프레임 워크로 하여 UseCase를 이용해 패턴 별 표준 개발 방법 총 7가지 영역을 정의
1. 업무화면 클라이언트 정의(UI출력 방식 > 리치 클라이언트/신 클라이언트)
>리치 클라이언트/신 클라이언트 특징
브라우저 - Rich : 전용 브라우저 or ActiveX방식 / Thin : 기존 웹 브라우저 만으로도 충분함
프로그래밍 - Rich : 자체 스크립트 language or ECMA & dataset table 형태의 구조체 지원 / Thin : 브라우저 종류와 버전마다 지원하는 JS가 다름 & 구조체를 지원하지 않고 파라미터 방식으로 처리 (데이터 표현의 경우 dataset을 지원하는 Rich 클라이언트가 훨씬 풍부함)
서버통신 – Rich : XML 기반의 HTTP통신 / Thin : 전형적인 form submit & get방식 + ajax
UI컨트롤(콘텐츠를 조작하는 UI요소) – Rich : 그리드,트리 컨트롤을 제공&html컨트롤과는 호환x / Thin: html에서 제공하는 표준 UI태그를 사용
*x-internet(실행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차세대 인터넷)을 기반하는 리치 클라이언트(rich client )는 클라이언트 pc의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하고 실행에 대한 책임이 클라이언트에 있음
*jsp,html 기반의 신클라이언트(thin client)는 jvm에서 실행하고 실행의 책임은 서버에 있음
*ActiveX:사용자의 pc에 별도로 설치하여 웹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방법
*임베디드방식:내장형 시스템
*ECMA Script: 자바스크립트를 표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범용 script 언어
2. 서버 컨트롤러 정의(프레임워크를 도입한다면 해당 프레임 워크가 제공하는 방식을 채택)
3. 서버 메시지 및 예외 처리를 정의(서버의 메시지 및 예외 처리를 클라이언트 UI에 전달하는 방식을 결정)
S(system)시스템 오류 메시지로 런타임 예외를 throw할 때 사용 (모든 트랜잭션 자동 rollback)
E(Error) 애플리케이션 예외를 throw할 때 사용 (모든 트랜잭션 자동 rollback)
I(Information)정상적인 업무처리 결과나 관련정보 확인 메시지로 사용(모든 트랜잭션 실행commit)
4. 클라이언트(사용할 오브젝트 방식에 따라 서버 간 데이터 변환을 정의)
-자바빈을 dto로 구현하여 해당 데이터를 plain vo로 전환(클래스들을 일일이 개발하여 활용)
-별도 구현 없이 자바 맵 기반의 공통 데이터 클래스를 활용하는 방식
5. ep연계를 정의(ep기업포털-sso통합로그인-client간 연계 방안을 url&포틀릿(포털페이지를 구성하는 웹 콤포넌트) 연계시를 고려하여 마련)
6. 보고서를 정의(클라이언트와 리포트 솔루션 간의 연계방식을 결정)
7.신 클라이언트(thin client)에 외부 컴포넌트 연계를 정의(외부 UI컴포넌트 도입시 서버와의 연계방식 결정)
<<UI표준 수립 과정>>
- UI표준: 전체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/화면 구성에 대한 규약
> UI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> UI표준을 위한 환경 분석
-환경분석(사용자 트렌드, 기능 조작성/오류방지/조작단계/UI의정보 전달력) P.23
수행순서2) 응용 SW에 적용될 UI 요구사항 확인
1. 비즈니스 요구사항 확인
A. 목표정의(사용자 대상 설문 하에 사업적/기술적 목표 확정 >UI/UX디자인 프로세스 정의 )
B. 비용 및 일정 확인하여 리서치의 규모, 디자인 목표 등 결정
C. 활동사항 정의(초기 비전과 사용자/고객/회사의 기대를 일치시키고 UI/UX의 방향성 확립하여 우선순위 선정, 개별적 단위 업무 구분)
D. 요구사항 작성을 위한 개별 인터뷰(각 인터뷰는 한시간 이내로 진행) > 다양한 의견수렴
2. 요구사항 작성 :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/작성된 요구사항 검토 후 목적을 기준으로 데이터요구, 기능요구, 제품 품질속성, 제약사항으로 요구사항 작성한다
è 정황시나리오 작성(낙관적인 상황에서의 이상적 시스템 작동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하는 서비스의 모습을 사용자 관점에서 시나리오 형태로 작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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