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정보처리산업기사_과정평가형_필기요약] UI사용성 테스트
사용성테스트
(휴리스틱평가/페이퍼프로로타입TEST/상태전이다이어그램/온라인설문/포커스그룹심층인터뷰)
+ 사용성: 부가적 고려사항이 아닌 필수로 갖추어야 할 시스템의 핵심 요소/ 기존 SW 테스팅과 다른점은 테스트의 중심이 사용자 라는 것/사용자에 기반한 시나리오 하에 정황요소를 고려한 태스크 개선을 집중적으로 다룸
(SW테스트는 요구사항 정의에 기반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것&기능위주의 보안)
UI테스트:구현된 UI의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성 테스트 계획,수행,분석,결과보고를 수행
>목적: 일반 사용자 대상으로 구현된 UI를 사용해 보도록 하면서 사용성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해내는 방식/ UI실제 배포 전 최종 검증하는 중요 절차
핵심용어: UI/UX엔지니어링, 사용성테스트, UI/UX디자인
휴리스틱 평가
: 사용성에 대한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 전문들의 이론과 경험을 근거로 일련의 규칙하에 대상을 평가함
장점+)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고 짧은 시간 내 시스템의 중요 문제점 발견 가능/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테스트가 가능하여 초기에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음
단점-) 구체적/계량적 평가 자료 제작 어려움/ 담당자 역량에 따라 평가 결과 상이할 수 있음
>페이퍼프로토타입: 프로토타입의 가장 빠른 방법으로 제품 전반의 컨셉과 흐름을 현실감있게 보며 자유롭게 의견 개진
프로토타이핑 체크리스트(유저시나리오,사이트맵,프로우차트,와이어프레임,페이지구성/흐름,UI프로토타입,디자인,목업)
>선호도평가: 사용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 파악 후 중요도에 따른 사용자선호도/니즈 예측
>성능평가: 사용자가 실제 서비스와 연관된 것을 사용해보고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단계에 맞춰 성능 평가 및 개선
>상태다이어그램: 반응적 특성을 가지는 객체에 대해 작성하며, 객체가 가질 수 이는 상태가 어떤 것이 있는지 각 상태별 수신 메시지에 어떤 행동을 보일지 기술하는 표기법
>사용성 테스트 계획서의 주요항목
: 테스트 버전이력/테스트 대상 제품/테스트 개요(시간,장소)/테스트 참여자/테스트 수행목적/수행 방법론 및 절차/테스트 스크립트와 시나리오/사전 테스트와 후속 질문
>사용성 테스트 수행
파일럿테스트(소규모 모의 시행)/심층인터뷰/포커스그룹인터뷰/맥락적인터뷰
>순서
파일럿사용성테스트(실제 사용성 테스트 시간 예측) > 사용성 테스트에 참여하는 대상자 프로필 정의(연령/성별/직급/업무/경험 유무 등)>참여 대상자와 인터뷰>테스트 환경, 진행 인력 구성,구비자료 등 최종 환경점검>대상자들에게 테스트관련 설명 후 사용성 테스트 수행>결과보고서 작성
>평가분석서 작성 및 이슈도출
*테스트 자료 수집하여 사용성 평가 분석서 작성 > 분석서 토대로 이슈사항 도출
태스크 성공 매트릭스(태스크 성공or실패 여부를 판단하는 측정 기준 마련을 위함): 개선 전 UI/UX디자인과 이후의 태스크 성공여부의 빈도 분포로 표현하여 비교
에러 매트릭스:태스크 수행중 사용자가 범한 실수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기법
효율성 매트릭스:태스크 완료에 필요한 시간,행동의 개수/성공의 비율에 따라 측정
시간기반 태스크 매트릭스:단순히 태스크 완료에 걸린 시간으로 효율 측정
데이터 이력기록기:온도 유량 압력 등의 공정변수에 대한 아날로그 입력을 디지털수로 변환하여 자동 기록하는 장치(ex 공업 플랜트에서의 계측시)
옵저베이션:일반 실험처럼 대상자와 테스트 과정에 인위적 간섭을 가하지 않고 과정을 있는 그대로 관찰/확인 하는 것(넓은 의미에서의 실험)
테스트 신뢰성:테스트 결과가 신뢰할 수 있는 정도의 정확성,안정성,일관성을 갖추었는가에 대한 것(테스트 설계와 절차에 오류가 없어야 함/테스트 진행자가 중립적 시각을 가져야 함/업무를 너무 잘 알고 있는 관리자도 x)
NEM기법:제품을 처음 사용해보는 초심자와 개발에 참여한 숙련자를 사용성 테스트에 참여시켜 태스크 수행시간을 비교하고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테스트 기법
>테스트 결과보고 (도출된 이슈에 대해 UI개선안 작성>개선안 토대로 수정 계획 수립)
UI컨셉션:UX컨셉의 가시화 단계에서 주요 화면에 대한 UI컨셉 설계를 의미(실제 설계전 검증 목적)
GUI컨셉션:화면 디자인 관점에서 UX컨셉을 가시화&주요 화면에 대한 시안 디자인하여 검토가능한 컨셉보드 제작
컨셉모델:여러 추상적인 컨셉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/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간편하게 시각화
멘탈모델:제품에 기대하는 사용자 니즈를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찾고 정의(에스노피그래피 자료를 그룹핑>친화도 기법 적용)
카드소팅:정보구로를 알 수 있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/아이디어와 컨셉을 카드에 적고 사용자가 카드를 그룹으로 분류&정렬하여 정보를 구조화 시키는 방법
UI개선 결과보고서 공유(개선 방안 토대의 수정계획을 결과보고서로 작성하여 유관 부서에 공유)
>ISO/IEC 9126:품질특성 및 내/외부 메트릭을 정의하고 있는 표준(품질을 객관적으로 정량화시 사용)
@품질구조
제1계층:사용자 관점 소프트웨어의 품질 목표 정의
제2계층:품질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광범위한 품질특성
제3계층:구체적인 품질부특성
제4계층:소프트웨어 품질특성 측정을 위한 메트릭OR 품질인자
@소프트웨어 품질특성
기능성:성숙성,결함 허용성,회복성,준수성
신뢰성: 성숙성,결함 허용성,회복성,준수성
사용성:이해성,학습성,운용성,친밀성,준수성
효율성:시간반응성,자원효율성,준수성
이식성: 적응성,설치성,공존성,대체성,준수성
유지보수성:분석성,변경성,안정성,시험성,준수성
>정량적리서치:타사 또는 이전 디자인과 비교하여 현재의 UX디자인을 설문형태로 평가(회당 20명)
>정성적리서치: 사용자 행동과 관련된 인사이트를 얻기위함(ex 컨텍스츄얼 인쿼리- 리서치 한 세트당 5-8 명으로 구성)